다음 내용은 B. 푸제르의 고양이와 개의 자연 치유를 위한 반려인 가이드 책 내용 일부를 번역한 것임.
Bladder Infection – Cystitis
방광염은 만성이 되어 결석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신장에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요한다. 때로는 항생제를 장기투여하는 것도 필요하다. 만성 방광염은 감염, 환경적 요인, 음식 앨러지, 낮아진 면역력, 그리고 만성 변비로 인해 발병할 수 있다. 스트레스도 또다른 발병요인이다. 만일 염증이 계속되고 수의사가 명백한 원인을 제거했다면, 다음을 시도해 볼 것을 권한다.
– 일반적인 식사와 함께 국물과 수프를 급여하여 수분섭취를 할 수 있게 한다. 적절한 액체는 소변을 희석하고 소변의 횟수와 양을 늘려 박테리아가 시스템에서 씻겨나가는 것을 돕는다.
– 만일 항생제를 하루 한두번 주고 있다면 취침 전에 줘서 방광에 작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가급적 늘려볼 것을 고려한다.
– 항생제 치료를 보완하기 위해 다음을 시도할 것을 고려해보라.
식이요법
– 반려견/묘가 비만이면 감량한다.
– ED식을 고려한다.
– 주치의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식단에 풍부한 신선한 육류를 포함시키라. 이는 소변을 산성화시켜 박테리아가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든다.
– 보리는 진정 작용을 한다. 30그램의 보리를 1리터의 물에 넣고 물이 500밀리리터가 될 때까지 끓인 후 방안 온도 정도로 맞춰 먹인다.
–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표고버섯을 첨가한다.
자연치료법
보조제
– 블루베리나 크랜베리는 소변 pH를 줄인다. 최선의 경우 선택된 항생제는 산성환경에 가장 적절한 것일 것이다. 대부분의 개와 고양이들은 블루베리 또는 크랜베리 추출물을 맛있다고 여기며, 따라서 음식에 뿌려주어도 된다. 사람 복용량에 맞추어 계산하여 먹인다.
– 고양이와 개에 대한 사용이 연구된 바는 없지만, 크랜베리는 박테리아 (특히 이콜라이)가 방광벽에 붙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크랜베리는 염증과 박테리아의 번식 억제를 돕는다. (Sobota, 1984)
– 크랜베리와 블루베리 추출물은 또한 비타민 C 함유량이 높고, 기존의 치료방법에 비해 안전하게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의 문제를 예방한다.
– 소변의 칼슘량을 늘려 민감한 동물의 요로결석을 발생시킬 수 있는 칼슘 보조제는 피한다.
– 클루코사민 또는 glucosaminoglycans의 다른 공급책을 급여한다.
– 비타민 A와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비타민 C를 급여한다.
– 적정량의 아연 (zinc)가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 플랙시드 오일을 급여한다.
허브
중국 허브조합인 Polyporous 조합을 고려해 볼 것.
허브 방광염 조합
알콜 또는 glycetract 팅쳐가 가장 좋으나 차 (tea) 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Crateave 또는 Bearberry 1 part
Licorice 1 part
Cornsilk 1 part
Marshmallow 1 part
Horsetail 1 part
팅쳐로 10파운드 (4.54Kg)당 1ml씩 하루 두번씩 밥에 섞어 3주간 급여한다.
차로는 1티스푼을 하루 두번 밥에 섞어 3주간 급여한다.
Bach Flowers 요법
불편감에는 crabapple과 Rescue Remedy를 처방한다.
침과 지압
불편감을 해소하고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가를 돕는다. 침치료 사이에 BL 23, BL 28, SP 9, ST 36, 그리고 CV 4혈점을 지압한다.
동종요법
동종의학 수의사에게 개별적인 동물에 대한 처방을 받아야 한다. 다음의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 Aconitum: 급작스런 방광염 고통이 시작될 때
– Belladonna: 열, straining, 적은 양의 오줌을 눌 때
– Sarsaparilla: 결석이나 크리스탈이 섞인 소변
– Cantharsis: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고 계속 잔뇨감이 있을 때
– Uva ursi: 피, 고름, 점액이 섞인 소변을 볼 때
아.. 방광염이 오래가면 결석으로도 이어지는 수가 있군요.흠..
딸기맘님 덕분에 좋은 정보 자주 거저 얻어요.^^;; 이렇게
타이핑하시는것도 일일거고 시간 많이 걸릴건데 감사하다는.^^;
저도 겸사겸사 이렇게 공부하는 거죠 뭐. 딸기는 이제 만성질병이 두개.
저도 좋은 정보를 공으로 얻어가네요…
딸기가 어서 떨쳐내야 할텐데….이참에 만성질병 타파!! 화이팅~~!!
이 시점에 있어서는 타파는 그렇다치고 걍 유리그릇 다루는 마음이랄까.. 살살 달래서 오래 버티게나 하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