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고양이의 요로감염

다음은 S. 윈, S. 마든의 자연 수의학 매뉴얼의 일부를 번역한 내용임.

Urinary Tract Infection

치료의 근거

– 감염을 증명하고 치료한다.

기존의 방법을 기본으로 대체요법을 선택
– 크랜베리: 사람의 경우 크랜베리 주스 섭취가 세균뇨의 빈도를 줄여준 임상사례가 있다. 크랜베리는 Escherichia coli의 p-핌브리아의 출현을 비가역적으로 억제한다. 크랜베리는 재발방지를 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그러나, 충분치 않은 양의 크랜베리가 장기간 쓰일 경우 이에 저항할 수 있는 박테리아가 자라날 수도 있다
– Uva-Ursi 또는 Bearberry: 잎은 알칼리성 소변에서 히드로퀴논으로 변환되는 아르부틴을 함유한다. 독일과 체코의 문헌에서 이는 항생 항염 작용을 한다고 하였으며, Commission E monographs는 요로감염과 요로계 염증에 Urva-Ursi의 사용을 표기하고 있다. 질좋은 식사는 이 잡식/육식성 동물들이 산성뇨를 보기에 충분한 고기를 함유하고 있으나, 박테리아의 활동으로 소변 수치가 높아질 때는 이로 충분치 않다. Urva-Ursi는 박테리아 개체수가 줄어들고 염증이 더이상 알칼리성 소변을 만들지 않을 때는 효능을 멈춘다.
– Buchu: Buchu잎은 이뇨작용을 하며 매우 가벼운 항균성질을 가진다.
– PIppisissewa (Chimaphila umbellata, C. maculata): 요로감염에 대한 전통적인 처방
– Juniper: 베리와 오일은 이뇨작용을 하며 요로계 감염에 써왔다.

모범/전형적인 옵션
동종요법
– Cantharia 30C sid to tid: 혈뇨와 배뇨장애에 사용. 임상경험에 미루어 이 약은 급작스런 단순한 방광염과 FLUTD의 재발방지에 효과적이었다.
– Staphysagria 30C sid to tid: 감염성과 무균성 방광염에 사용. 이 약으로 효험을 본 여러 묘주들이 주로 그들의 고양이들이 분해하고 억울해하는 듯 했다고 했었다. 또한 이 고양이들은 매우 순했고 다른 고양이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던 적이 많았다. 이 약은 또한 고양이들이 방광염 때문이 아니라 분하고 억울해서 영역표시하는 것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Chinese Medicine
– 사람에 대해서는 Chinese Medicine의 여러가지 병리생리학적 메카니즘으로 방광염을 분석할 수 있지만, 개와 고양이의 급작스런 요로감염은 대부분 방광의 습열의 축적으로 인해 생긴다. 습은 잘못된 소화기능의 부산물로, 사용되지 못한 체액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식이, 소화, 그리고 요로계 염증의 성격과의 관계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일반적인 체액과 마찬가지로 습도 아래쪽으로 흘러가 몸 아랫쪽에 쌓이는 경향이 있다. 대장염, 방광염, 그리고 질염은 모두 이 습열의 사례이며, 중국의학적 견지에서 한 마리의 동물이 이 모든 증상을 가지는 것을 설명해준다.   
– 대장이나 방광에 축적된 습열의 중요한 증상은 straining (압박?)이다. 이에 대한 중국의학의 설명은 기존의학의 설명과 같다. 장기내 체액의 축적은 지속적인 팽창의 느낌을 발생시키며, 또 이것을 없애려는 욕구가 수반된다. 습열은 또한 작열감도 발생시킨다.

(계속)
 

4 thoughts on “개와 고양이의 요로감염

  1. 트니맘

    방광염이 생각보다 오래 가는거 같아 걱정이에요.얼른 나아야할텐데.
    충분치 않은 양의 크렌베리 급여시 이에 저항할 박테리아가 생긴다..흠.. 무서워요.
    그람 얼마만큼을 먹여야 하는건지는 이쏴람이 왜 말을 안해줘!

    Reply
    1. 딸기맘

      양은 사람 용량 기준을 몸무게로 계산해서 먹이면 될 듯 해요. 뭐 박테리아가 저항해도, 일단 소변을 산성화하니까 도움은 되겠죠?

      Reply
  2. polymam

    딸기덕에(?) 정말 박사되심….
    쥬니퍼베리도 좋은가본디….폴리는 왠 베리류에 알러지가 있는건지 ㅠ.ㅠ (쥬니퍼도 알러젠으로 판명)
    야는 방광염 걸리면 어쩌야되나…ㅠ.ㅠ

    Reply
    1. 딸기맘

      어 폴리 크랜베리에도 알러지예요?;; 다른 책엔 빌베리도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 음.. 비타민C도 소변을 산성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비타민C를 먹여보는 것도?
      (그러나 아직 멀쩡하므로 미리 걱정하지 마셔요 ㅎㅎ)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