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독감에 좋은 음식

K씨가 어디선가 감기를 데려와 골골한지 일주일, 며칠전부터 나도 증상이 있더니 어제 아침부터는 코가 꽉 막히고 머리가 좀 아프다. 사실 K씨나 나나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일하기 때문에 옮기는 것은 딱히 어떻게 할 수가 없지만 어차피 중요한 것은 자체 면역력이라고 생각한다.
아주 몸이 아프기 전엔 약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도 에키네시아를 매일 아침저녁으로 먹으면서 어제부터는 프로폴리스를 몇방울씩 물에 타서 마시고 있다. 덕분에 목 아픈 게 쉽게 가시는 느낌이다.

이 참에 감기와 독감에 좋은 식품을 잠깐 정리해보기로.

Reader’s Digest에서 2007년 출간된 Food cures : breakthrough nutritional prescriptions for everything from colds to cancer란 책에서 일부 발췌 번역하였음.

===================

“…감기나 독감 때문에 항생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다. 감기나 독감은 바이러스로 인한 것으로 박테리아와 싸우는 항생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독감의 경우는 항바이러스제가 투병기간을 줄여줄 수는 있다.) 그러나 기존의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더라도 할머니가 끓여주시는 닭고기수프는 아마 도움이 될 것이다.”

음식처방

물, 무카페인 차, 주스

감기와 독감균은 마른 목과 콧구멍에서 쉽게 번식한다. 많은 양의 액체류를 섭취하면 점막의 수분이 바이러스를 잡아두었다가
균들이 질병을 더 퍼뜨리기 전에 코를 풀 때 제거되거나 목으로 넘어가 위산에 의해 파괴된다. 이것은 예방 뿐 아니라 이미 증상이 시작되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냥 물이 너무 지겹다면 오렌지를 좀 잘라 넣어서 향을 첨가할 수도 있다. 오렌지는 한 개당 50밀리그램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목이 아프다면 뜨거운 물에 꿀(꿀이 목구멍을 감싸준다)과 레몬(부은 목을 진정시키고 바이러스세포를 죽인다)을 넣어서 마시거나 차에 넣어마신다.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해주는 것도 목의 죽은 백혈구들을 제거하고 목의 혈류를 증가시켜 몸이 감염에 잘 이겨내도록 도움을 준다. 또는 따뜻한 소금물을 콧속으로 뿜어넣어 코점막을 씻어내준다. 한쪽 콧구멍으로 물을 집어넣고 코를 푼다. 다른 콧구멍도 반복한다.
용법
최소한 8컵의 물이나 다른 액체를 섭취하되 열이 있다면 더 마신다.

닭고기 수프
…닭고기 수프는 코와 목의 온도를 높여 차고 건조한 기운을 좋아하는 바이러스가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든다. 또 뜨거운 샤워와 마찬가지로 김이 나는 수프는 점막을 얇게 만들어 쉽게 풀어내 버릴 수 있게 한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수프는 감기가 걸렸을 때 호중성 백혈구(neutrophils)가 대량 방출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이 백혈구들이 모이면 감기의 특정 울혈을 발생시키게 된다. [딸기맘 주: 생리학 지식 부족으로 뭔 말인지;]
용법 
딱히 정해진 용량은 없고 감기기운이 있을 때 언제라도 따끈한 수프를 즐기도록 하자.

힌트
야채수프도 호중성 백혈구의 활동을 늦춰주는 작용은 동일하므로 채식주의자들도 걱정하지 마시길. [딸기맘 주: 그러니까 뜨거운 국 종류는 아무거나 다 좋다는 거 같음]

마늘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류에 대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는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다.
용법 
가능하면 매 3-4시간마다 마늘을 하나씩 씹는다. 썰어서 약처럼 삼켜도 된다. 양파와 함께 수프에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다. 수프에 추가하기 전에 일단 마늘을 다져 10-15분간 두었다 넣으면 치료에 알맞은 상태가 된다. 

힌트
아이들이 마늘을 먹기 싫어하면 2알을 찧어서 양말에 넣어 신긴다. 다니면서 피부를 통해 약효가 스며든다.

==============================

쓰다보니 좀 뻔해서 잠시 의욕상실. 나중에 이어서 마저 쓰도록 하겠음. 재채기를 무척 하고 있다..
어제부터 동종요법 감기약
Oscillococcinum (http://www.oscillo.com/) 을 시도해보는 중인데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은 먹기 전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몸이 아프고 처지는 증상은 없는 것 같다. 머리는 좀 아프지만. 3일 가량 먹어야한다는데 자세한 결과는 나중에 포스팅하겠음. (내일 K씨 회사 회의가 있어 7시까지 출근인데 나도 그 때 나가야 하므로 일찍 자야함.)

12 thoughts on “감기와 독감에 좋은 음식

  1. 폴리애미

    이런…환절기에 두분다….따뜻한 차류를 많이 드심이…
    동종약 오실로는 열감기때 먹음 괜찮은듯….알러지비염때문에 고생할때 덕본 ‘사바딜’도 꽤 괜찮음. (폭포콧물에 굿)
    어서어서 좋아지시길….몸상태가 좋지않을때는 편히 쉬는것도 좋은 약이지요~~ 화이팅~~!!

    Reply
    1. 딸기맘

      웅.. 사바딜 (적자 적어)
      오늘이랑 내일 출근하긴 하는데 집에 가자마자 밥먹고 또 쉬려구요. 세 식구가 컨디션이 별로네요 요즘. -_-;

      Reply
  2. 애플

    ㅋㅋ 마늘 싫어하는 제신랑에게 하고싶은 방법이네요
    “..마늘을 먹기싫어하면 2알을 찧어서 양말에 넣어..” 한번 해보고 싶어지네요 ㅋ

    몸 잘챙기시길 바래요 딸기맘님.

    Reply
  3. 바람

    아효..
    딸기두 상태 메롱인데 두 분다 감기까정.. 언능 나으시고 겨울까지 쭈욱 감기따뉘는 아는척도 마세요!
    자꾸 재채기나구 콧물나고 그럼 머리 띵하고 짜증나니 글쓰다 의욕상실 이해가여..ㅎㅎ
    확실히 전 감기 걸려도 엥간하면 병원가거나 독한약으로 다스리는편이 아니라서 장보다 쉽게 잘 안걸리는데
    장은 약 좋아하고 병원가야 좋은줄 아는지라 넘들 걸릴때 안빠지고 걸려주신다는..
    말 디립다 안들어서 감기걸려 아프다해도 얄미워서 잘해주기 싫어요.-.-

    Reply
    1. 딸기맘

      ㅎㅎㅎ 비빙아버님 편찮으시면 구박받으시는겨요?
      딸기아빠도 일하러 가는 날은 감기약 먹어서라도 컨디션 좋게 만들려고 하는데 감기는 사실 약 먹어봤자 별 차이없긴 하다는 거.. ㅎㅎㅎ

      Reply
  4. 트니맘

    에고 감기.ㅜ.ㅜ
    어여 떨쳐버리세요. 딴건 다 좋은데 코로 소금물넣기는 차마 덜덜덜..
    생각만해도 코가 아픔.
    마늘먹기 요것도 좋네용. 해봐야겠어요.
    전 요즘 비염이 도져서 코풀다가 하루가 저물어 가고있삼.ㅋㅋㅋ

    Reply
    1. 딸기맘

      저도 한번도 해본 적은 없네요.. 뜨거운 국물을 먹으면 그럭저럭 비슷한 효과가 나지 않을라나용.
      마늘은 뭐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래 잘 먹던 거니까.. ㅎㅎ 여기 마늘 못 먹는 사람들 좀 가엾더라구요. 이 좋은 것을…
      근데 비염은 감기랑 관련이 있는 건가요 아님 환절기라..? 이궁.. 얼른 좋아지셨음 좋겠네요.

      Reply
  5. 마리솔

    오실로는 감기 초기에 후딱 먹어줘야 감기가 짧게 가는 것 같아요. 며칠 지난 후에 먹으면 크게 효과는 못봤어요.
    남편 미국출장때 오실로 많이 사오라했더니 현지에선 신종플루때문에 품귀현상을 빚고 예약하면 며칠뒤에 받을 수 있다길래 그냥 왔대요. 많이들 오실로 먹나봐요. 감기에…
    옛날,,,친구어머니가 의사셨는데 친구식구들이 감기걸리면 오렌지쥬스랑 소화제를 주셨대요.
    감기에 소화제? 싶었는데 소화에너지로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여 치유에너지로 전환시켜주기 위해 그랬구나…싶어요.
    다들 아파 걱정입니다. 어여 쾌차하세요.

    Reply
    1. 딸기맘

      여기선 아주 일반화된 약 중 하나인 것 같더라구요. 이번에 뭐 눈에 보이는 효과는 몰라도 몸에 통증을 줄여주면서 멍해지지 않게 하는 건 좋더라구요.
      정말 감기약엔 항상 소화제가 들어있던데 잘 먹어야 나아서 그런가 했는데 마리솔님 말씀대로 에너지 전환이란 이유가 더 맞는 것 같네요. 거의 다 나았어요~ 감사 ^^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