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의 거리

대학을 다니는 동안 살았던 자취방은 학교 뒤 산등성이에 있었습니다. 여름날은 그냥 견딜만 했지만 겨울에는 웃풍이 쎄서 천장에 고드름이 생기곤 했었죠. 그리고 그 고드름 끝은 담배 연기 탓에 까맣게 그을러 있었구요. 최근에는 어떻게 변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에는 그야말로 동네 사람들 모두 억척스럽게 살아가야 하는 그런 분위기 였었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큰 소리로 싸우는 소리가 들렸구요. 겨울철이 되면 일주일에 한번씩 연탄트럭이 동네로 올라왔는데, 주민들 모두 그걸 양 손에 들고 얼어있는 언덕 길을 분주하게 왕복하기도 했습니다. 여름이 되면 밤에는 폭주족 아이들이 집 앞에서 부당부당 거리고, 새벽에는 택시 기사분들이 만세를 부르기도 했구요.

당시 모두 다 그랬겠지만, 학생 때는 그야말로 고민의 연속이었죠.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과목부터 해서, 싹 다 뜯어고치고만 싶은 사회, 그리고 그 사회에 진입하려고 힘쓰는 선배들의 모습 등..뭐 사실 이런 고민들은 그냥 매일 술에 젖어 있고만 싶은 핑계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암튼 수업보다는 영화 써클 활동에 매진 했고, 학교 생활보단 아르바이트에 전념하고.. 그리고 남은 시간엔 항상 술에 쩔어지냈습니다. 그러다가 김운경 작가의 ‘서울의 달’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은퇴한 제비족 박선생 (김용건)은 당장 먹고 살 벌이가 없는 터라 여기저기서 푼돈을 빌리거나 먹거리를 얻어가기도 하죠. 춘섭 (최민식)은 당장 품팔이라도 하지않고 빌어먹는 그가 아주 못마땅하지만, 홍식(한석규)은 그래도 춤선생이라고 깍듯이 대우 합니다. 그 날도 박선생은 허기를 참지 못하고 셋방을 전전하다가 라면을 끓여먹고 있는 홍식을 발견합니다.

홍식 : 아.. 선생님… 저 마침 라면 먹으려고 하던 참인데.. 선생님도 한 젓가락 하실래요?
박선생 : (못이기는척) 아… 그럼 그럴까?.. (허겁지겁 먹다가) 이야… 이 라면 정말 맛있다. 이거 새로 나온 라면이냐?
홍식 : 아.. 예.. 뚝배기라면이라고.. 이번에 새로 나온 거예요.
박선생 : (얼굴에 미소 가득) 우와… 이담에 난 돈 많이 벌게 되면 꼭 뚝배기 라면 한 박스 사서 실컷 먹어야 겠다.

그날도 숙취에 젖어 바닥에 누운 채로 의미없이 채널을 돌리던 중이었는데.. 느닷없는 라면 씬에 웃으면서 우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저 사람은 50대가 다 되어서 먹고싶은 라면을 실컷 먹는게 소원이 되었을까 하고 말이죠. 팔팔올림픽을 개최한지 몇 해가 지났는데도, 문민정부가 들어서서 금웅실명제 등등 개혁정책을 해가는데도, 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먹고 싶은 라면 하나 제대로 먹지 못할까 하고 말이죠.

20년이 지난 후 한국 최고 재벌 방송에서 속편격으로 방송하게 된 ‘유나의 거리’에서도 사정은 딱히 나아지지 않았더군요. 그동안 나라는 몇 차례 금융위기를 겪었으면서도 OECD 가입 대열을 놓치지 않았고, 일인당 국민소득은 2만불이 넘은지 오래고, 민주당이 십년간 정권을 잡았었는데 말이죠. 여전히 이 나라엔 집주인 눈치를 보면서 셋방살이를 전전하는 사람들이 넘쳐나고,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건설 노동자, 아니면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가득합니다.

물론 달라진 점도 있죠. 강산이 두번 변했을 시간이니까요. ‘서울의 달’에서 춘섭이 색시감을 찾은 후 돌아갈 고향이 있었다면, ‘유나의 거리’ 에서 이젠 농촌이 몰락한 지 오래된 참입니다. 소규모 자영농은 거의 도시빈민과 같은 생활을 하게 되었고 색시감은 동남아에서 이주 정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의 달’ 후반부에 영숙이(채시라)가 동생과 같이 했던 야채 트럭 역시 더 이상 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치킨집이나 편의점과 같은 대기업 계열의 프렌차이즈가 아닌 다음에 소규모 자영업이 버티기 힘든 세상이 된거죠.

‘서울의 달’ 초기에 건실한 회사원에게 시집을 가서 달동네 탈출을 꿈꾸던 영숙과 같은 여성도 보기 힘들어졌죠. 이렇게 모든 사회관계가 양극화된 상횡에서는 이제 더 이상 혼인을 매개로 해서 인생 역전이 되는 경우는 드물게 되었습니다. 대신 ‘유나의 거리’에선 김미선(서유정)처럼 기혼남과 만나면서 스폰서를 받는다든지, 헤어지는 조건으로 거액의 합의금을 받아 생활하게 되었죠.

그리고 ‘서울의 달’에서 범죄로 그려지거나 비판적으로 그려졌던 유흥업소 종사는 이제 대표적인 국민 산업이 되어버렸습니다. 드라마 동선의 편의성을 위한 의도도 있겠지만 등장인물 대다수가 – 전직 경찰이든, 전직 깡패든 간에 말이죠 – 콜라텍, 노래방이나 까페에서 일하고 있죠. 실제로 몇 해전 샘플 조사를 통해서 20 – 40대 여성들의 20%이상이 유흥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십대를 포함하지 않은 조사였으니 십대들을 불법적으로 고용한 걸 포함하면 그야말로 거의 두집 건너 한 집에 유흥업소 종사 여성이 있다는 결과입니다. 몇 해 전 한국에 가서 모처럼 친구들과 새벽까지 노래방에서 논 적이 있었는데요. 그 시간 평촌 시내에 대리운전 기사분들로 가득한 걸 보고 깜짝 놀랐었습니다. 게다가 그 분들 상대로 커피를 파는 조그마한 노점들도 많았구요. 정말이지 한국의 밤문화가 얼마나 많은 서민들을 먹여살리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지난 20년간 결정적인 변화는 소규모 자영업들이 절멸해 가면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기업이나 부자들의 소비활동에 기생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가게 되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것이 건설현장의 일용직 노동자가 되었든, 노래방 주인이 되었든 말이죠. 유나(김옥빈)의 월셋방 건물에 같이 세들어 살고 있는 칠복(김영웅)의 경우 평생 칠쟁이로 살아도 좋으니까 일감만 있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가라않아서 그렇든, 대기업의 경영난조로 인해 건설경기가 침체되든 간에 부자들의 소비 위축이 서민들의 삶에 직격탄을 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 입니다.

일감이 없어서 가계가 궁핍해진 상황에 아내가 콜라텍에서 불법 비아그라를 팔다 걸려 벌금 120만원을 맞게 되자, 칠복은 아내에게 벌금대신 교도소 노역을 은근히 권합니다. 결국 아내가 노역을 가기 전날 밤, 칠복은 창만이(이희준)와 술잔을 기울이면서 울먹이며 말합니다.

칠복 : 난 말이야.. 우리나라 형법이 좀 더 유연해져야 한다고 봐.
창만 : 유연..해져야 한다고 말입니까, 형님?
칠복 : 너.. 매품 판다는 얘기 들어 봤냐?
창만 : 그거.. 옛날에 부자들 대신에 가난한 사람들이 관아에 가서 대신 곤장 맞는 거 아닙니까?
칠복 : 나는 만일에 대신 돈 받고 감방 가주는 제도가 생기면 우리나라 서민경제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창만 : 형님! 사람 사는게… 경제가 전부가 아녜요. 만일 그런 식으로 법 체제가 운영되면 돈 많은 사람들은 감옥 갈 일이 없어지는 거에요.
칠복 : 아니 부자들 감옥 좀 안가면 어때? 난 누가 1억 딱 내 놓으면서 1년만 대신 감옥 가 달라면 언제든지 갈수 있어.

아.. 뚝배기 라면 이후에 최고로 웃픈 장면이었습니다. 20년 전의 사회 양극화란 홍식이가 달동네 산자락에 서서 “Boys be ambitious!”를 외치면서, 제비족 노릇을 하면서 까지 부자가 되고 싶었던 것이었다면, 이제 ‘유나의 거리’에서의 양극화 현상은 등장인물 그 누구도 자신이 부자가 되는 걸 꿈도 못꾸게 합니다. 경기장 밖으로 아예 낙오 되지 않도록 그냥 하루하루 버텨나가는 거죠. 부자들의 소비활동에 절대적으로 기생하면서 말이죠. 부자들이 나쁜 짓을 하는 것보다, 그 것 때문에 감옥에 가게 되어 떨어지는 떡고물이 줄어들까 걱정하면서 말이죠.

얼마전 제가 존경하는 칼럼니스트 김규항 선생님이 ‘왜 가난한 사람들이 선거 때만 되면 부자 정당을 지지하는 가’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론이 “진보를 자처하는 야당들의 위선과 기만에 대한 징벌적인 표심”이라고 나온 것은 좀 의외였습니다. 물론 야당에 대한 불신이 컸고 그로 인한 반발심도 있었겠지만, 사실 선거 결과가 그렇게 감정적인 반발심으로만 나오진 않을 거라고 봅니다. 그보다 하루 하루 먹고 사는 자신들의 생계가 전적으로 부자들이 소비하면서 발생하는 떡고물에 걸려있다는 걸 잘 알고 있어서가 아닐까요?

예를 들어, 지하경제 규모에 실사가 들어가고, 불법 유흥 영업을 철저히 단속하고 유흥업소마다 세금조사가 들어간다면 당장 도시 서민 경제에 얼마나 많은 타격이 생길까요? 부동산 과잉공급을 막고 시장을 정상화 해서 건설 경제 규모가 줄어들면, 당장 공사장에서 하루 벌어 먹는 도시 서민들에게 어떤 영향이 갈까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까 그 인격이 천하에 드러났고 사기꾼으로 널리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건설경제 붐을 다시 일으킬 거고 부자들이 좀 더 돈 쓰기 편한 세상이 될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명박을 찍게 되었고, 그 뒤를 이어 박근혜가 또 당선이 된 것이겠죠. 이제 서민들의 표심은 민주당이 빨갱이든 사기꾼이든 상관없이 부자들이 자신들에게 더 돈을 써줬으면 하는 방향으로 가게 된 것 입니다.

부자들만을 위한 사회 시스템을 싫어하면서도 하루하루 생존으로 위해 부자 정당의 정책을 지지하는 꼴은, 마치 농장이 문을 닫게 되면 자신의 생존이 위협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주인을 보호하는 노예의 모습과 같습니다. 서민경제.. 아니 사회경제 전체가 부자들의 지갑 여는 것에만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는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야 할까요?

예전에 저는 모든 사회운동의 전선이 현실적인 최저 생계비, 최저 임금 확보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출세하려고 모든 것을 희생하는.. 좋은 대학이나 대기업에 가려고 노력한다거나,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려고 애를 쓰는 등의 현상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야만 일본이나 미국처럼, 여관에서 이불을 접는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비디오 가게에서 일을 하면서 생활을 하더라도 걸출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감독이 나올 거라 생각했습니다. 물론 문제는 많죠. 일단 이럴 경우 어떤 인센티브 시스템이 동기부여를 해서 경제구조를 유지하게 될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죠.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 것이며 어떤 분야에 대한 재정이 부족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사회적 합의를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적인 문제가 가장 큽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저는 이번 ‘유나의 거리’에 기대를 많이 하게 됩니다. 전형적인 독고다이 소매치기로 먹고 사는 주인공 ‘유나’의 설정 자체가 이런 모든 문제제기를 안고 들어간 것처럼 보이거든요. 드라마의 수많은 등장인물 들 중에서 거의 유나만이 부자들이 흘리는 떡고물과 상관없이 생계를 유지합니다. (뭐 부자들의 돈지갑 자체를 노리는 직업이기도 하죠) 그리고 그녀 역시 소매치기라는 직업이 (크레디트 카드와 CC-TV 카메라 등 여러가지 이유로) 사양산업이라는 걸 깨닫고 있고요. 전 정말이지 유나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왠지 거기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김운경 작가가 생각하고 있는 해답이 있을 것 같거든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