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오브 도그 (Power of the dog, 2021, Netflix)

  1. ‘피아노 (The Piano, 1993)’처럼 가부장제에 종속되어 억압받는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동시에 2명의 또 다른 소수자의 세계로 확장한다.
  2. 피터는 친부의 자살로 목격했던 소년이자, 자신이 가진 여성성을 숨기지 않는다. 영화 상에서 드러난 그의 성적 정체성은 트랜스 젠더 임이 확실해 보이지만, 그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진 않는다.
  3. 필은 가부장 시스템이 공고한 1920년대 미 서부 사회에서 자신의 성적지향을 숨기며 살고 있는 남성 동성애자여서, 동성애자라는 정체성을 숨기기 위해 오히려 강한 마초성을 내세운다. 그 역시 친부가 아닌, ‘브롱코 헨리’ 라는 정신적 스승이자 연인에게 부성을 느낀다.
  4. 목정에서의 필의 카리스마는 일단, 승마나 목축업, 거침없는 거세작업 등 카우보이로서의 출중한 능력치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꼿꼿하게 서있는 자세나 웃음기 없이 시종일관 굳어 있는 표정 만으로 호락호락해 보이지 않는다. 독설이나 조롱으로 패거리들에게 추앙을 받고, 욕설, 고함으로 자신의 내적 폭력성을 드러낸다. 하지만, 영화에서 필의 마초성이 사람을 상대로 한 물리적인 폭력으로 드러난 적은 없다
  5. 성장한 후에도 같은 방을 쓰고 살던 동생 조지가 로즈에게 연심을 가지고 심지어 결혼까지 하게 되자, 필은 큰 박탈감을 느낀다. 그에게 친동생 조지는 브롱코 헨리와의 관계를 대체할 수 있는 관계였지만, 그건 일방적인 연심이었다. 필의 질투심은 남성 우월주의와 여성 비하와 연결되어 로즈에 대한 강한 공격성으로 드러난다.
  6. 피터의 여성성을 필이 조롱하고 심지어 강한 적대감을 드러내는 것 역시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자신의 정체성이 들켰다는 걸 깨닫자 곧이어 연대감을 표현한다. 하지만 그 역시 일방적인 연심이었고, 피터에게 필은 단지 자기 엄마를 괴롭히는 못된 사람일 뿐이었다. 또한 여성성을 드러내는 남성이 모두 남성 동성애자일 것이라는 것도 필의, 그리고 전시대 남성 동성애자들의 편견이었을 뿐, 피터가 남성에게 연심을 품을지 아닐지는 모르는 일이다.
  7. 소수자들 간의 연대는 같은 소수자들 끼리라는 이유만으로 가능한가?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소수자들이 같이 연대를 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